출처: https://nhj12311.tistory.com/296 [This is IT]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논란 감독의 신작 테넷을 실로 복잡한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다. 전작 <메멘토>와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복잡한데, 극 중 닐이 하는 대사 '일어난 일은 일어난 일'이라는 말과 '시간여행' 이 아니라 '시간 역행'이라는 점을 생각하면서 보면 그나마 이해가 쉬울 듯하다. 이 포스팅에서는 인버전을 통한 엔트로피 같은 복잡한 말은 지양하고, 영화에서 사건들이 어떤 인과관계를 가지고 어떻게 흘러갔는지를 정리해보려 한다. 우선을 정리한 타임라인과 설명이 부족한 부분들은 번호에 따른 글로 대신하려 한다.

 

1,16 베트남 바다

우리는 예전 캣이 했던 대사를 다시한번 꺼내 수면 위로 가져올 필요가 있다. 사토르의 억압 속에 있었던 요트 안 날에  자신을 떠올리며 주도자에게 얘기하는데, 본인은 내쳐지는 게 두려워 내색하지 못했다는 말과, 자신이 아들과 유적지를 보고 돌아온 사이 이미 사토르는 없었고, 요트에 도착하기 전 배 위에서 다이빙하는 여자를 보며, 나도 저렇게 자유롭고 당당했으면 했다는 말을 주도자에게 말하는 장면이 있다. 사실 이 장면은 닐이 했던 '일어나는 일은 일어난다'라는 말의 증명이며, 자신이 바라보았던 그 다이빙하던 여자는 결국 자기 자신이었다는 말이 된다. 애초에 캣과 주도자가 그리고 닐이 살아서 얘기를 하고 있다 라는건, 임무가 성공했다는 뜻이고 세상을 구해냈다는 뜻이 된다. 당연히 영화를 처음 보는 입장에서는 그런 타임라인이 이렇게 되는구나 라는걸 절대 알 수가 없다. 마지막에 가서야 퍼즐 한 조각을 맞추고 완성이 된듯한 스토리가 이어진다.

 

2. 오페라 극장

위장테러에 첩보원으로 투입된 주도자가, 처음 인버전을 겪는 장면으로, 위장 테러가 아닌 무차별적인 테러로 인식시키기 위해 관객들을 죽이기로 한 폭탄을 주도자가 제거하기 위해 다시 공연장으로 들어간다. 마지막 폭탄을 해체하려는 찰나, 남았던 테러대원이 주인공에게 총을 겨누지만, 계단 밑에 박힌 총알이 인버전 되면서 코르트 대원을 쓰러트리고 의문의 대원의 총구로 들어가게 된다. 이때 이 의문의 남성이 주도자를 지키기 위해 인버전 한 닐이다.(이때 백팩에 붉은 줄에 금속 장식이 달린 것이 보인다.)

 

7,14 오슬로 공항 프리포트

온갖 세금을 피하기 위한 부자들의 물품이 모여있는 오슬로 공항 '프리포트' 에 핵무기(이하 알고리즘) 관련 정보가 있다고 추정을 하게 되고, 철저한 보안이 유지되고 있는 프리포트에 잠입한다. 그러나 있을 것이라는 '무기'는 없고 2개의 방으로 나눠진 공간에 원통형 기계만 덩그러니 있고, 방을 나누는 유리에는 누가 총격전을 한번 치른듯한 흔적이 곳곳에 있는데, 주도자는 자신이 겪었던 '인버전'이라는 것임을 직감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라는 말을 한다" 그 순간 원통 기계가 돌아가며 전투복장에 마스크를 착용한 의문의 남성이 갑작스럽게 튀어나와 주도자와 격투를 벌인다. 유리벽 맞은편에 있는 닐도 똑같은 복장에 마스크를 착용한 의문의 남성의 뒤를 쫓는다. 의문의 남성을 쫓던 닐은 기어코 따라잡아 마스크를 벗겨내고, 무엇을 확인한 건지 주춤하고는 더 이상 좇지 않고 추적을 멈추게 된다. 의문의 남성의 공격을 막고 그를 죽이려는 찰나 닐은 "그를 죽인다면 더 이상 증거를 얻을 수 없다는 말과 함께 주도자의 행동을 말린다. 그렇게 잠깐 주저하고 어디서 왔는지 묻는 사이 의문의 남성은 엔진 폭발에 휘말린 듯 반대편으로 빨려 들어가듯 빠져나간다.  

 

이 장면에서 의문의 남성은 캣을 구하기 위해 닐과 함께 오슬로 공항 프리포트에 있는 기계를 사용하려 했던 주도자다. 기계에서 한번에 두 명의 남성이 나오는 경우는 인버전 되어 있는 주도자가 과거 주도자와 함께 싸우면서 원통형 기계에 들어가게 되는데, 반대편에서 나오는 주도자는 현재 주도자가 되어 마치 같은 사람이 한 번에 두 군대 원통에서 나오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9,12 에스토니아 도로 추격전

에스토니아에서 벌어지는 추격전은 실로 복잡한 인버전과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시간역행을 넘나 든다. 오히려 이런 부분은 전체적인 타임라인과 따로 분리해서 다뤄야 할 정도로 복잡하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a. 주도자와 닐은 8번인 이탈리아에서 훔쳐주겠다고 한 알고리즘을 추격전에서 훔치게 된다.

b. 캣을 인질로 삼은 인버전을 한 사토르가 나와 알고리즘이 없는 빈 박스를 건넨다. (이때 주도자 옆에 인버전 한 회색 차량이 붙게 되는데, 주도자는 이 차량이 자신과 같은 편인 것을 확신하고는 알고리즘은 회색 벤츠 차량으로 빈 박스는 사토르가 타고 있던 아우디 차량에 던진다. 이때 )

c. 사토르는 자신을 호위하던 suv에 올라타게 되고 주도자는 캣을 구하기 위해 캣이 타고 있는 차량을 멈춘다.

d. 하지만 빈 박스를 받고 자신이 속은걸 알은 사토르는 캣과 주도자를 덮치면서 10번에서 사토르의 비밀 기지로 가게 된다.

e. 주도자는 벽에 박힌 총알이 하나밖에 없는걸 눈치채고 사토르와 협상을 시작한다. 결국 알고리즘은 BMW에 있다는 걸 말하게 되고  빨간 방에 있는 사토르(현재에 있는 사토르는, 이미 인버전 된 미래 사토르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었고, 아직 알고리즘의 행방을 모르는 현재 사토르)는 닐이 연락해서 도착한 아이브스 대원들에게 공격을 당하고 원통 기계로 들어가 인버전 하게 된다.

f. 주인공은 사토르가 말했던 BMW에 없다면 캣을 죽인다는 말을 듣고 과거의 캣을 죽이기 위해 인버전을 감행한다.

(근데 여기서 주인공의 행동이 조금 개연성이 떨어지는 것이, 결국 알고리즘보다 캣이 더 중요하다는 건데 그런 동기가 극 중 잘 나오지 않고 부족하다.)

g. 주인공은 아까 자신이 탔던 차량에 접근해 알고리즘을 다시 BMW에 회수시키고, 회색 벤츠 차량에 주도자가 있는 걸 확인한 사토르, 그리고 알고리즘은 결국 회색 벤츠에 있다는 걸 확인한 사토르는 벤츠를 전복시키고 주인공을 죽이기 위해 불을 지른다.

i. 결국 사토르는 다시 회전문 순방향으로 돌아가 주인공이 탑승하기 전 사브에서 알고리즘을 챙기게 된다.

 

1,16,2,15는 전부 같은 날에 벌어진 일이다.

결국 사토르는 모든 알고리즘을 구하게 되고 알고리즘을 찾을 수 없게 묻으려 한다. 그날은 주도자가 오페라극장 이후 프리야에게 소개받은 마이클에게 들은 이야기랑 통하는데, 오페라에서 사건이 벌어진 날, 스탈크스 - 12 (핵실험으로 인해 아무도 찾지 않은 금지된 구역) 에서 폭발음이 들렸다는 말을 한다. 그런 단서를 통해 알고리즘이 스탈크스 - 12라는 지역에 있다는 걸 확신하고 블루팀과 레드팀으로 나뉘어 레드팀은 먼저 작전을 수행한 블루팀 즉 인버전 한 팀의 정보를 받으며 작전을 수행해 나간다. 그러던 와중 중간 쯔음 닐이 사토르의 부하가 지하를 부시는 것을 확인하고는 다시 인버전 하여 그들을 구하기 위해 밧줄을 내려 그들은 구하려는 시도를 한다.

 

마침 지하에서는 문이 열리지 않아 문 앞에 있는 의문의 블루팀 남성에게 수류탄을 확인하려는 순간 오페라에서 봤던 금속에 빨간 줄을 한 오브젝트를 다시 한번 보게 된다. 사토르의 부하가 주도자를 죽이려는 순간 인버전 된 복면을 쓰고 블루팀 라벨을 단 대원이 일어나 총알을 막아주고 문을 열고 도망간다. 알고리즘을 회수하고 닐의 도움으로 극적으로 살아난 이들과 악몽 같았던 날을 뒤로하고 사토르를 죽인 캣은 요트 위에서 다이빙을 함으로써 본인이 원했던 자유로움을 스스로 얻어낸 셈, 결국 일어난 일은 일어난다 라는 말을 여기서도 하고 있다. 

 

닐의 마지막은 어떻게 됐을까 그리고 주도자가 주도하는 테넷

그렇게 임무를 끝내고 모인 세 사람과 각자 알고리즘을 주고받은 주도자와 아이브스 닐은 서로 알고리즘을 숨기고 목숨을 끊는 것은 각자 정하자고 한다. 그런 닐도 알고리즘을 가지고 다음 임무를 향해 가는 듯 하지만, 자신의 알고리즘을 주도자에게 맡기고 떠나는 닐의 뒷모습에 있는 빨간 줄에 달려있는 금속 동전이 보인다. 사실 폭심지에 숨져있던 의문의 남성은 사실 닐이었던 것, 닐이 목숨을 구한 건 오페라 하우스 때문만이 아닌 것이다. 만약 그가 살았다면 컨테이너에 그가 있어야 하지만, 아이브스가 컨테이너를 열지 않았던 이유가 될 수 있고, 폭심지로 향하는 닐은 아이브스에게 그 문을 열 사람은 나뿐이지?라는 말과 너만큼 잘여는 사람은 없다는 증거는 그가 한 번 더 인버전을하고 폭심지에서 문을 열고 주도자를 한번더 구해 그곳에서 죽은 것이라는 걸 말해준다.

 

이에 주도자는 자신이 여태 살았던 이유가 미래에서 온 닐이라는 것을 깨닫고, 방법을 바꾸면 달라지는 않을까 라는 주도자의 말에 일어난 일은 일어난 거다 라는 믿음과 함께 죽을걸 알면서도 과거로 향하게 된다. 이런 닐은 우리의 인연은 여기까지가 끝이지만, 너와는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말이 주도자의 눈시울을 붉게 만든다. 즉 미래에서 온 닐이 주도자가 있는 현재에서는 죽지만 몇 년 후에는 닐을 만나게 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사토르가 없이 편한 나날을 지내고 있는 캣과 아들과 알고리즘을 알고있는 캣을 죽이려는 프리야가 비춰지지만 이내 사실을 알고 인버전을 하여 과거러 온 주도자는 프리야를 죽이고 "미션완료" 라는 말과 캣과 걸어가는 아들의 뒷모습을 비춘채 영화는 그렇게 끝나게 된다.

 

굉장히 어렵고 상당히 버겁다. 이해하기 까지 여러번 정보를 읽고 반복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완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은 남아있다. 혹시라도 위쪽 설명이 틀렸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